본문 바로가기
틱톡의 모든 것

틱톡에서 FYP란? (For Your Page) 전세계 80억 인구가 2,600번씩 본 해시태그

by 5W_1H 2022. 3. 6.

틱톡에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해시태그 중 하나는 바로 FYP.

 

한마디로 For Your Page, 

직역하면 "내가 찍은 이 틱톡 영상이 당신의 페이지에 보여졌으면 좋겠다" 는 뜻이고

나아가서 "이 영상이 추천에 떠서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다"는 것을 의미하죠. 

 

#FYP #ForYou #ForYourPage 해시태그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찍은 이 영상이 
당신의 페이지에 보여졌으면 좋겠습니다.


 

 

 

'22년 3월 6일 기준으로 이 #FYP의 해시태그 조회수는 20,888.4 billion

즉 20조 8,884억회입니다. 

 

 

반응형

 

전세계 인구가 약 80억명인 점을 생각해봤을 때 전세계 사람들 한 명당 약 2,600회씩 봤다고 볼 수 있겠네요.

 

지금도 FYP 해시태그가 계속 올라오고 있으니 실시간으로 이 수치는 계속 올라가고 있겠네요.

 

 

 

 

인스타로 치면 #일상 #Daily

유튜브로 치면 #viral #short 

정도일 것 같습니다. 

 

 

FYP 해시태그의 영상은 다양합니다. 

자신의 모습을 담은 영상부터, 반려동물의 귀여운 순간을 포착한 영상, 일상에서의 재미있는 순간, 아무 의미 없는 영상까지. 

 

틱톡 추천에 떠서 많은 사람들이 보기를 원하는 많은 영상들이 하루에도 수십, 수백, 수천개씩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잘난 내 모습을, 이렇게  귀여운 우리집 강아지를, 이렇게 재미있는 순간을
나만 보기 아까운 이 영상들을 다른 사람들도 보고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 담겨있는 해시태그죠.

5년 전으로 돌아가기 vs 유명해지기

 

 

귀여운 치와와 영상

 

사람들을 기본적으로 내가 심리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들을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동이든, 재미든, 충격이든 말이죠. 

 

예를 들면 유튜브에서 재미있는 영상을 보면 "야이거 봐봐 ㅋㅋㅋ" 라고 하며 친구들한테 공유하거나, 

아침 출근 길 충격적인 뉴스를 봤으면 옆자리 동료에게 "너 그거 봤어?" 하며 이슈를 공유합니다. 

 

FYP도 같은 심리 아닐까요?

내가 촬영한 이 영상은 내게도 재미 혹은 즐거움을 주었으니, 다른 사람들도 내가 느낀 감정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 말입니다. 

 

영상 자체에서 주는 재미 뿐 아니라, 
내가 이 영상을 촬영하면서 느낀 즐거움도 함께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이 영상의 감동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심리와 동시에,

이 영상을 통해 내가 더 유명해지고 주목받고 싶은 심리도 보여지는데요.

 

틱톡 덕분에 많은 일반인들이 대중매체를 통하지 않고도 유명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FYP는 그 기회를 잡으려는 통로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영상을 보고, 

더 많은 사람들이 나를 알게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나의 틱톡 계정을 팔로우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 있는 유명인이 되고 싶은 마음 말이죠.

 

 

어쩌면 틱톡의 FYP 해시태그는, 

나의 감동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나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싶어하는 일반인들의 심리를 전세계로 확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전세계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게 아닐까요. 

 

 

 

반응형

댓글